본문 바로가기

교육

오은영 박사의 수줍은 아이 육아비법_ 내향성 체크리스트

오은영 박사의 수줍은 아이 육아비법_ 내향성 체크리스트

이미지 출처 : Ahmed


오은영 박사와 함께하는 불안한 아이_감정처방전 교육을 듣기 시작했어요. 오늘 1강을 들었는데 수줍음을 많이 타는 아이들의 부모를 위한 교육으로 여러가지 유형의 수줍음과 그 해결책을 알려주네요. 우리 선생님들과 그리고 여러 학부모님들과도 공유했음 해서 올려봐요. 



▼ 1강  '수줍음'편에 나오는 내향성 체크리스트 입니다. 우리 아이의 내향성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 보세요. 해당하는 문항에 체크하고 몇개인지 세어 보세요.

오은영 박사의 수줍은 아이 육아비법_ 내향성 체크리스트




외향적인 사람(8개 이하)


외향적인 아이는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에너지를 얻습니다. 외향적인 아이들은 늘 하루가 바쁩니다. 따라서 이런 아이를 지도할 때에는 조용히, 가만히 있는 시간도 의미 있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 시간은 잠시 사람들을 떠나 나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므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내향적인 면과 외향적인 면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9개~16개) 


내향적인 면과 외향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혼자 조용히 노는 것도 좋아하고, 밖으로 나가 친구들과 어울려 활발하게 뛰어 노는 것도 잘 합니다. 따라서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를 지도할 때에는 아이의 에너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가 가지고 있는 이 특성을 잘 조절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와 의논하여 하루의 스케줄을 세우고 실천하게 하면 효과적입니다.




내향적인 사람(17개 이상)


내향적인 아이를 둔 부모는 무엇보다도 아이가 가지고 있는 내적인 에너지를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하게 할 것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내향적인 아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에너지를 잘 보존하고 있다가 바깥 활동을 할 때나 에너지를 많이 써야 할 때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처럼 복잡하고 모든 것이 빠른 속도로 변하는 사회에서는 좀 더 적극적이고 빨리 적응하는 사람이 더 바람직하고 유능한 사람처럼 평가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향적인 성행을 가진 아이에게는 그 성향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누구보다 아이 자신이 스스로를 잘 이해할 수 있고, 타고난 성향을 잘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가요? 내향적인 성격으로 인해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아이들의 육아비법은 다음 시간에~^^



출처 : 오은영박사와 함께하는 불안한 아이 감정처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