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팟캐스트 지대넓얕_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_채사장


팟캐스트 방송을 듣고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책도 읽어보게 되었는데 겸손하게 얕은 지식이라 하지만 결고 얕은 지식은 아닌듯. 방송고 책을 통해 관심없었던 것들, 역사, 경제, 예술 등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문외한인 나 같은 사람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오래 걸렸지만 재미있게 읽었고 2편 현실너머 편도 읽어보려고 한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_채사장


주어진 환경과 개인이 경험이 다르다면 우리는 같은 말을 해도 서로를 조금도 이해할 수 없다.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건 언어가 아니라 공통분모다. 타 언어를 잘 하려면 그들의 문화를 알아야 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라는 생각이 든다.


인류의 공통분모는 내가 잘 모르고 있을 뿐 이미 마련되어 있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사람들까지 아울러서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공통분모, 그것을 교양, 인문학이라고 부른다. 인문학적 기본 요소들에 대하여 쉽게 설명을 해 준다.


지적 대화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은 '나'와 '세계'에 대하여 아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세계'에 대한 대략적인 줄거리를 독자가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세계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통해 '나'를 새롭게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이야기 한다. 역사부터 종교에 이르는 넓은 지식인 동시에 각 분야의 최소한의 것만 다루고 있다. 깊이 있게 공부하려면 얼마나 어려워져야 한단 말인가..ㅡ.ㅡ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_채사장


상황을 설정해서 예를 들어주고, 간단한 그림과 도표로 이해를 도와준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_채사장


사이사이 중간정리를 해 주는데 어려운 이야기를 기억하고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