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아이가 불안해하고 긴장해요_오은영 육아멘토

아이가 불안해하고 긴장해요_오은영 육아멘토

이미지 출처 : Marcela-Ramos


오은영 육아멘토가 말하는 불안해하고 긴장하는 아이의 두려움 대처법 



아이가 자꾸 머리가 아프다, 배가 아프다 하면 불안하거나 긴장을 많이하는 경우라 볼 수 있다. 아이가 예민하면 엄마와 주변 사람들이 참 힘들어지게 된다. 아이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도록 엄마는 늘 편안하고 친절하고 부드럽게 대해 주어야 한다. 어찌해야 하는가 알아보자.



잠과 관련한 두려움


어두운 것을 무서워해서 밤에 잠들 때 불을 켜 놓으려고 하거나, 귀신이나 괴물이 나올까 봐 잠을 못자고 자주 확인하기도 하고, 혼자 잠들지 못하고 부모가 옆에 꼭 누워 있어야 잠을 자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불안해하고 긴장해요_오은영 육아멘토

이미지 출처 : Peter Dahlgren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그 이전의 어린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불을 켠 채 잠들면 숙면에 방해가 되고, 성장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등 좋지 않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오은영 박사 처방전


불을 켠채 자도 괜찮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이 어둠을 두려워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입니다. 아이가 불 밝기를 스스로 조절하도록 하면 우연히 불을 끄고 자게 되고 저절로 어두워도 귀신도 안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불을 끄고 자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에게 큰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무시하고 괜찮다고 그냥 불을 끈다든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을 받아주면서 안심시켜 줘야 합니다. 어린 아이일 때는 누구나 귀신을 무서워하고, 엄마도 어렸을 때는 그랬었다. 엄마, 아빠가 지켜줄테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안심시켜 주세요.


잠들기 전에 무서운 책이나 공포 영화는 피해주고, 평소 "그렇게 말을 안들으면 나중에 벌 받을거야!" 라는 둥 불안감을 조성하는 말은 삼가해야 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고 긴장해요_오은영 육아멘토

이미지 출처 : Fabio Sales


아이가 무서워한다고 "귀신이 어디있다고 그래? 나이가 몇인데 그런걸 무서워하니?"와 같이 자존심을 상하게 하거나 놀리는 말은 하지 마세요. 힘든 일이 생겨도 놀림당하고 자존심이 상할까봐 이야기하지 않고 혼자 끙끙 대다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얼마동안은 아이 옆에서 같이 자 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자다가 중간에 깨서 눈은 감은 채로 악을 쓰고 울고 흔들어도 부모도 알아보지 못하는 야경증 증세를 보일때는 그냥 그대로 다시 잠들 수 있게 토닥여 주면 됩니다.




낯가림이 너무 심해요.


아이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심하게 울거나 저항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이뻐해 주고 싶어도 도무지 곁을 내주지 않고 너무 울어서 난처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불안해하고 긴장해요_오은영 육아멘토

이미지 출처 : Aurélien aka ores


오은영 박사 처방전 


낯가림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현상입니다. 중요한 사람과 친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좋아하고 편안하게 여깁니다. 낯선 사람을 보면 불편해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출생 12~15개월에 최고점에 도달했다가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초등학생 이상의 아이가 낯가림을 한다면 아이를 면밀히 관찰하고 의사와 상담을 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이는 친숙하지 않은 사람을 만나면 두렵고, 힘들고,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부모는 자주 안아주고, 볼에 뽀뽀도 해주고, 쓰다듬어 줘서 안심하도록 해 줍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아이가 낯가림이 있는 것을 설명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낯가림이 시작되기 이전에 할아버니나 할머니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게 해주면 더 좋겠습니다.

 



초등학생인데 겁이 많아요. 


낯가림이 심해서 친구들과도 쉽게 어울리지 못하고 겁도 많아서 잘 놀지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놀이터에 나가도 혼자 쭈볏거리다가 집에 들어갈 때 쯤에는 놀지 못했다고 안들어가겠다고 우기기도 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고 긴장해요_오은영 육아멘토

이미지 출처 : Michel Di Feliciantonio


오은영 박사 처방전


초등학생들은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할까봐, 다른 사람에게 거절을 당할까봐, 창피를 당할까봐, 학교가 끝난 다음에 집에 혼자 있을까봐, 살인이나 유괴를 당할까봐 등 여러가지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두렵거나 힘든 일이 생겼을 때 맞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격려해 주세요. 아이와 역할 바꾸기 놀이를 하면서 미리 연습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에게 피하지 말고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줘야 합니다.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이나 불안, 겁 같은 감정을 존중해 줍니다. 예전에 그런 기억을 떠올려 본다든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세요. 그런일이 생기면 부모가 도와주겠다는 것도 이야기하고 확신을 줍니다. 지나치게 과잉보호 하거나 과잉 반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출처 : 오은영 박사와 함께하는 불안한 아이 감정처방전 http://www.teacherville.co.kr/



마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내 아이가 두렵고 무서운데 엄마도 처음 경험하는 상황에서 같이 당황하고 겁먹지 않도록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