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오르다 게임]온가족이 함께해서 더 재미있는 메모리게임

온가족이 함께해서 더 재미있는 메모리게임


첫번째 시간은 아이들 수준도 살피고 분위기도 업 시킬겸 난이도 "하"로 메모리 게임으로 정했다.

 

구성 : 카드 54장(2장씩 같은 그림)

메모리게임 게임방법

  1. 16쌍의 카드를 그림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잘 섞어 바둑판 형태로 배열한다.
  2. 순서를 정하고 첫번째 게임자는 카드를 2장 뒤집어 그림이 보이도록 뒤집은 자리에 놓는다.
  3. 뒤집은 2장의 그림이 같으면 해당 카드 2장을 가져오고 2장을 더 뒤집는 기회는 갖는다.
  4. 뒤집은 2장의 그림이 같지 않으면 제자리에 다시 그림이 보이지 않도록 뒤집고 순서가 넘어간다.
  5. 바닥에 카드가 모두 없어지면 게임이 끝나고, 카드를 많이 모은 사람이 이긴다. 

◈ TIP

  1. 아이들 나이에 따라 카드의 장 수로 난이도를 조정한다.
  2. 아이들은 100% 뒤집은 카드를 바닥에 놓지 않고 들고 있으려 하므로 처음부터 바닥에 놓아서 서로 볼수 있도록 습관을 들인다.
  3. 카드의 위치도 기억을 하기위한 중요한 요소이므로 카드의 자리가 듬성듬성 비어도 카드의 위치를 재조정하지 않도록 한다.
  4. 2장의 카드를 뒤집어서 맞추는 게임이므로 첫번째 카드를 뒤집을 때 확실하게 알고 있는 카드를 뒤집지 않는 전략을 생각하도록 끊임없이 대화로 유도하고 발문해서 도와준다. 

오르다 메모리게임

처음만나 아직 쭈뼛쭈뼛~ 서로 눈치도 좀 보는 듯

 

오르다 메모리게임

가위바위보~ 같은거 내면서 무척 즐거워한다.

오르다 메모리게임

기억나지 않아 안타까운 현이


메모리 게임은 카드수를 조절함으로써 난이도 조절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가족이 함께 하면서 엄마나 아빠는카드 두장에 1점을 부여하는 등 패널티를 줌으써 아이들이 의욕을 가지고 재미있게 할수도 있다.

엄마는 아이에게 어디에 있을까? 이거 뒤집을까? 하고 물어보면서 아이가 기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확실히 상대가 어른일때보다 많이 즐거워하고 적극적이다. 메모리 게임은 상이 압도적인 차이로 승리했고 현은 속상했지만 아무렇지도 않은 듯 넘겼다. 아마 속으로 집에서 연습하리라 다짐했으리라..ㅎㅎ

둘이 서로 배려하면서 맞추려 노력하는것이 보여 기특하다. 좋은 친구로 서로의 좋은점을 배워가면서 자라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