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이미지 출처 : Hung-Ho-Vergil-Yu


피노키오 동화를 읽고 내용을 요약한 후 자석가베로 이야기를 꾸며보는 활동을 해보자. 어떤 인물이 나왔는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피노키오가 한 일 중 착한 일은 무엇이 있는지, 나쁜 일은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본다. 동화를 읽고 요약하여 자석가베로 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유창성과 정교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피노키오(Pinocchio) 1883년 이탈리아의 극작가 카를로 로렌치니(Carlo Lorenzini) 지음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나무인형을 만들고 사는 제페토는 자신이 옛날 레오나를 향한 사랑표시를 해 놓았던 통나무를 깍아 인형을 만들고 피노키오라 이름을 지었습니다. 피노키오는 다른 인형들처럼 끈에 매달리지 않고도 걷고, 말하고, 탐구할 줄 아는 장난꾸러기 꼭두각시 인형입니다.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사악한 인형극장 주인인 로렌지니의 손에 넘어간 피노키오는 인형극단에서 인기를 한 몸에 누리게 되었지만 돈은 한 푼도 받지 못하고 시달림만 받으며 제페코를 그리워했다.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로렌지니는 사악한 마법의 샘물로 아이들을 당나귀로 변하게 만든 뒤 팔아먹었고, 로렌지니의 똘마니 펠리네와 볼프는 당나귀들을 못살게 굴었습니다.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피노키오는 로렌지니의 음모를 아이들에게 알리고 아이들을 위기에서 구합니다. 요정에게 착한 어린이가 되겠다고 약속하고 간신히 집으로 돌아옵니다.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그 사이 자기를 찾아 바다로 나간 아빠는 로렌지니가 변한 괴물에게 잡아먹히게 되고, 피노키오 역시 괴물이 된 로렌지니에게 잡아 먹힙니다. 로렌지니의 뱃속에서 아빠를 만난 피노키오는 지혜롭게 빠져나오고 아빠를 구해냅니다. 



자석가베로 만든 피노키오 가베동화

제페토와 피노키오는 천신만고 끝에 만나게 되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합니다. 진정한 사랑과 착하고 올바르게 사는 방법을 깨달은 피노키오는 진짜 소년으로 탈바꿈하고 레오나, 제페토와 함께 가족으로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피노키오 동화 구성하기는 오르다 자석가베 프로그램 2단계 38차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 활동은 장면 장면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다양한 구성방법을 생각해 내야 하기 때문에 유창성을 발달시키게 되고, 생각해낸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표현해 내는과정에서 정교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조금만 도와주면 아이들 스스로 재미있는 구성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자료 출처 : 오르다 뉴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