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참을성을 키워주는 부모가 되어주세요

참을성을 키워주는 부모가 되어주세요

이미지 출처 : BK


참을성을 키워주는 부모가 되어 주세요.


감정조절이 안되는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아무데서나 시도 때도 가리지 않고 울고 떼를 쓴다. 마트에서 장난감 코너 앞에서 드러눕는 아이들 많죠? 아이는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짜증을 내고 떼를 씁니다. 이럴때 엄마는 참으로 난감하다. 일관된 방법으로 훈육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유아들에게 규칙을 지키고 자신의 욕구를 참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미리 일정한 규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서 아이를 대해야 합니다. 예컨대 다른 사람을 때리지 말아야 한다. 친구의 물건을 허락없이 가져와서는 안된다 든지 하는 것을 기본적인 규칙으로 정하고 이를 지키게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규칙은 많을 필요가 없지만, 정한 규칙은 반드시 따르도록 합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워싱턴이 어린 시절 도끼로 아버지가 아끼던 벚나무를 잘랐을 때 용서받은 것은 정직하게 행동한다는 기본적인 규칙을 지켰기 때문입니다. 즉 아이들은 늘 실수하고 잘못을 저지르지만 중요한 기본 규칙을 지키는 한 다른 실수나 잘못은 충분히 용서될 수 있는 것이며, 사실 대부분의 잘못은 굳이 처벌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이가 무엇을 사달라고 조르거나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모가 미리 일정한 원칙을 정해서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일이라면 괜한 실랑이를 벌이지 말고 즉시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않는 것이 오히려 건강한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그 이유를 설명하면서 '안 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해도 흔들리지 않는 것이 아리를 위하는 것입니다. 


어떤 기준을 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가정마다, 아이마다 다르지만, 그 원칙에 따라 부모가 행동할 때 아이는 자신이 지켜야 할 한계와 규칙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규칙과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 때 아이들은 자기가 해서는 안되는 것을 분명히 알기 때문에 더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아직 어리니까 더 크면 가르쳐야지'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커가면서 생각하는 능력, 남을 배려하는 능력, 신체 운동 능력 등이 발달하고, 그에 따라 더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고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못한 어린 시절일수록 부모의 통제가 더 필요하고 규칙과 한계가 명확해야 합니다.


'아이가 마음을 상처를 받을까봐'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좌절감이나 실망감을 느끼지만 이런 경험을 하면서 인내심과 끈기라는 중요한 능력이 성장합니다.


부모 자신의 걱정을 덜기 위해 아이에게 중요한 것이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아이의 참을성을 키워주는 부모가 되어 주세요. 


출처 : 오르다 뉴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