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오르다 논리 레이오브라이트로 사고력 키우기


오르다 논리 레이오브라이트로 사고력 키우기




마인드맵으로 기록


아이들이 흔히 접하지 못하는 기록이라는 형태로 

정보를 스스로 얻고 그 정보를 토대로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


유용한 정보를 얻어야 하며

적은 정보를 빠르게 조합하고 분석해야 하므로

진정한 추론능력과 논리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2013/05/26 - [EDU/game] - [오르다게임]논리적인 사고력 향상을 위한 레이오브라이트

2013/06/07 - [EDU/game] - 엄마와 함께하는 논리사고력 향상게임 오르다 레이오브라이트



◈◈◈◈◈◈◈◈◈◈◈



레이오브라이트 세번째 시간



이번엔 거꾸로 현이가 문제를 내고 엄마랑 제가 문제를 풀었습니다.

번갈아 가면서 질문을 하고 상대방이 물어본 내용도 기록합니다.


현이 종이에 문제를 냈습니다.

이뿌게 냈네요..ㅎㅎ

요기도 훕수~


레이오브라이트 문제와 답



파랑, 노랑, 검정칩과 반사거울의 위치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기록한 기록지입니다.


레이오브라이트



파랑칩 찾기


레이오브라이트


초록은 노랑과 파랑으로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단번에 알아차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노랑과 파랑의 혼합을 아는 것과 거꾸로 생각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노랑칩 찾기


레이오브라이트


엑스표가 많이 쳐 졌네요

파랑색에 대한 정보는 사용했으니깐 좀 흐리게 지웠습니다. 



검정칩 찾기


레이오브라이트


검정색도 두줄의 정보가 있어 쉽게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을 마친 정보는 좀 흐리게 지우고요

이번엔 확실한 자리를 좀 표시해 보겠습니다.


3번줄


레이오브라이트



반사거울 찾기


레이오브라이트


2번에서 들어가면 6번으로 나오고 색깔은 변하지 않네요

그럼 2번과 6번이 만나는 자리에 저런 모양으로 놓습니다.

색깔도 변하지 않는다고 했으니깐 엑스표도 다 쳤습니다.



그럼 이제 빨강칩의 위치만 찾으면 되는데요


레이오브라이트


빨강색은 15번으로 들어가서 11번으로 나오니까 보통 ①번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②번에 놓아도 기록지의 결과와 같습니다.

이 상태로는 절대 정확한 위치를 추론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찍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이렇게 모든 정보를 동원했는데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을 때에는

"몇번줄과 몇번줄이 만나는 위치에 있는 거울을 한번 돌려주세요"

라고 하고 들어가는 번호를 물어봅니다.

기록지 앞에 별표를 해 놓았습니다.


레이오브라이트 반사거울 돌리기


그림과 같이 거울을 오른쪽으로 한번 돌려달라고 요청하고 

2번을 질문했습니다.

2번으로 들어가면 15번으로 나오고 빨강

그럼 빨강의 위치는 ①번 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칩의 위치를 모두 찾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할 일은??

만약 현이가 이 문제를 풀었다면 

질문을 몇가지 해서 정확한 추론을 통해 맞추었는지 확인을 해야겠습니다.



◈◈◈◈◈◈◈◈◈◈



게임은 게임일뿐 오해하지 말자!

라고 어디서 들어본것 같은데


게임은 게임일뿐으로 끝내면 안되겠죠?

학습과 연계하고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엄마가 도와줘야 합니다.

엄마가 항상 신경을 쓰고 공부도 많이 해야 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