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독서지도사 자격 과정 필독서 『엄마가 꼭 봐야 할 독서지도의 정석』

독서지도자 자격 과정 필독서 『엄마가 꼭 봐야 할 독서지도의 정석』


『엄마가 꼭 봐야 할 독서지도의 정석』독서지도사 자격 과정 필독서로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엄마들의 고민, 내 아이가 책을 좋아했으면 하는 고민, 고민은 하지만 막상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막막한 엄마들을 위한 지침서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십과 다양한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 현대 사회를 행복하게 살기 위해 많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가 되어버린 시대, 이 시대를 리더로서, 혹은 행복하기 위해 독서를 통한 폭 넓은 지식과 깊은 사고력을 함양해 나가야 한다. 


아이 스스로 책을 사랑하고 가까이 하면 좋겠지만 주변에 그런 아이들은 점점 더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있다. 인터넷, 텔레비전, 영화 등 각종 매체의 유혹으로 아이들은 책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


많은 부모들은 책을 즐겨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자 하지만 쉽지 않다. 그럴수록 더욱 부모들은 포기하지 않고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책에서 지식을 얻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여 이 사회가 바라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 이 책이 독서 지도를 위한 로드맵 구실을 하고 부모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1장. 독서의 안내자로서의 엄마의 역할


독서지도자 자격 과정 필독서 『엄마가 꼭 봐야 할 독서지도의 정석』

아이의 수준에서 독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 대화로 아이를 이끌어야 하는가?를 조언합니다.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책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게 해야 합니다. 아이에게만 책을 읽으라고 다그칠 것이 아니라 엄마도 책을 함께 읽고 내용을 공유하고 적극적인 대화를 해야 합니다. 때로는 아이가 계속 읽기를 힘들어 할 때 적절한 질문을 통해 목적을 상기시켜 주고, 동기를 유발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써 올바른 독서태도를 형성시켜줄 수 있고, 올바른 인성도 갖추어질 것입니다.


이의 발달 과정에 맞는 독서지도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성장 단계에는 어떤 책이 적당한가 엄마가 적극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성장 단계별 독서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요약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인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줘야 합니다. 이는 책을 읽으면서 의문을 갖게 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을 수 있도록 해 줌으로 길러질 수 있습니다. 거기에 배경지식과 표현력이 더해진다면 논술도 잘 하기 위한 조건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2장. 실질적인 독서지도 방법


엄마가 실천해 볼 수 있는 전략들을 모아 놓았습니다. 좀 어렵지만 잘 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겠습니다.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어휘지도 방법, 책을 읽기 전, 읽는 중 예측하기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고, 지속 시키는 방법, 글 속의 숨은 뜻과 상징을 추론하는 방법,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중심내용을 찾으면서 읽는 방법,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며 독해력을 키우는 방법, 토의와 토론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학년별 동화 읽기와 설명글 읽는 방법, 비판적으로 읽는 방법, 도표, 동시, 그림책을 읽는 방법,

글쓰기 등 굉장히 많은 전략을 필요한 이유와 함께 자세히 알려줍니다.


전략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고, 어떻게 생각을 할 것인가? 어떻게 표현하고 기록할 것인가? 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3장. 각 유형별 아이에 대한 독서 상담


엄마들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여러가지 유형에 대하여 해결안을 제시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것은 분명 무엇인가 원인이 있으므로 원인으로부터 고민해서 그 문제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독서지도자 자격 과정 필독서 『엄마가 꼭 봐야 할 독서지도의 정석』

예를 들면,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는 재미가 없으니 싫어할 것이므로 수준에 맞는 흥미로운 책을 고를 수 있도록 해 줘야 하고, 엄마가 책 읽기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나다.


책을 끝까지 읽지 않는 아이는 건겅에 문제가 있는지 일단 살펴보고 집중력이나 자신감, 독해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도서와 독서환경, 교사나 부모의 측면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편독을 하는 아이가 있다면 편독하는 책을 통해 책 읽기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읽기 능력을 길러줘야 합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독서지도 방법을 모두 실행하기란 사실 불가능하므로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한가지씩 차분하게 실천하다 보면 내 아이 독서지도 만큼은 후회하지 않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