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더 지니어스 유수진의 『부자언니 부자특강』


『부자언니 부자특강』 후딱후딱 넘어간다. 저자 유수진의 말하는 것 같은 간결한 어투를 그대로 책으로 옮겨놔서 마음에 든다. 미사여구 잔뜩 붙여서 돌리고 돌려서 말하는 사람들 딱 질색인데 심플하게 알아듣기 딱~ 좋게 딱~ 말한다. 나한테는 그런면에서 100점짜리 책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멋진 부자가 되고 싶은 여자들은 위한 책이라 한다.




서울에 집 한채 사려면 작게 잡아 3억, 차 한대 사려면 작게 잡아 2천, 아이 한명 키우는데 평균 2억, 먹고 싶은 것 먹고, 입고 싶은 것 입고, 여행도 가끔 다니고, 문화생활도 좀 하면서 살려면 한달에 300정도 들것이고, 매월 300만원이면 1년이면 3천 6백만원, 10년 이면 3억 6천만원, 20년이면 7억 2천 만원이 됩니다. 


거기에 60세 이후 먹고 싶은 것, 입고 싶은 것, 여행이나 문화생활은 좀 줄인다고 해도 한달에 200만원정도는 쓰고 싶습니다. 그러면 60세 이후 30년 정도 쓸 돈은 저축해야 하는데 그게 또 7억2천만원 입니다. 물가 상승률은 감안하지도 않은 금액이죠. 저 돈을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식의 계산은 해 본적이 없는데 책을 보니까 뭔가 시키는대로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확~ 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결심을 하고, 목표를 세웁니다. 종잣돈 1억을 모을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합니다. 라이프스타일을 부자가 되기위한 공식에 맞추고, 투자를 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부자되기 공식을 알려줍니다. 뭐 말이 쉽지 말하는대로 따라한다고 다 부자가 되면 이 세상에 부자아닌 사람이 없겠지만 말입니다.~^^




저와 같이 재테크에 문외한인 사람들이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 줍니다. 금융 공부하기 5단계로 제시해 놨길레 몇가지 찾아서 봤는데 경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단계. 자본주의 금융시스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부자들의 음모」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흐름출판


2단계. 경기변동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우라가미 구니오 지음. 한국경제신문


3단계. 금융지식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장하준 지음. 부키

최진기의 생존경제, 최진기의 뉴스위크_동영상 경제 강의


4단계. 투자하는 방법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피터 린치 지음. 흐름출판

쥬라기, 부자가 되는 0.4%의 비밀」 김철상 지금, 지식노마드

「이채원의 가치 투자」 이채원, 이상건 지음. 이콘


5단계. 글로벌 투자

「지금 중국 주식 천만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정순필 지음. 스타트비즈니스

SBS 중국, 부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