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_엘리 골드렛


팟캐스트를 듣다가 광고에서 나오는 솔깃한 문구, 17년간 번역이 금지되었다는 소리에 혹해서 읽게 된 책이다. 도대체 무슨 내용이길레. 처음에는 우리나라에서 번역을 금지한 줄 알았는데 작가가 한국과 일본의 발전 속도에 제트엔진을 달아주는 것이 두려워 스스로 번역을 금지했다고 한다. 공장의 생산성 방면에는 무지한 나는 뭐 그렇게까지~자신의 이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네 라는 생각~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더 골』은 제약이론(TOC)을 통해 제조업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원리를 알리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재미있게 읽기는 했는데 내용 정리하기 쉽지 않네요. 600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책이고 사전지식이라고는 전혀 없는 상태인데 주인공 알렉스가 어떻게 위기를 극복해 갈까? 또 요나 교수는 어떤 질문으로 도움을 줄까? 계속 궁금하게 해서 빠른속도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으로써 배울점이 있습니다. 

공장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라는 요나 교수의 질문에 대해 답을 찾을 때까지 물고 늘어지는 집중력을 보여줍니다. 풀어내지 못하면 공장 문을 닫는다는 절박함에 그럴 수 밖에 없었을 수도 있겠지만. 벼랑끝까지 몰린 상황에서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지 말입니다.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포기하지 않고 간부들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한계단씩 올라갑니다. 또 조직원 전체가 같은 메세지를 듣고 상황이 어떤지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해서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고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전체 회의도 진행하는 등 소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검토하고 역할 분담과 위임 또한 적절하게 활용하여 조직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전형적인 리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 조직에 발령받아 의욕적으로 덤볐던 때가 생각이 나면서 요즘 많이 나태해 졌구나, 내가 지금 포기하고 있는건가? 라는 반성도 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별히 공감갔던 부분들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세상일은 언제나 예측 불가능한 변수로 가득하다.


변수에 관한 이야기. 공장의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 생기는 변수의 원인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얼마나 빨리 올바른 방법으로 통제하느냐에 따라 공장의 생산성이 결정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는 이야기 인듯 합니다.  




더 골(the Goal)_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배움에 대하여 최종 결론이나 정답을 제시하는 것은 배움의 방법이 아니다. 그런 방법은 기껏해야 훈련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책에 담긴 메시지를 소크라테스의 방식으로 전달한다. 요나 교수는 해결책을 알고 있으면서도 알렉스 공장장에게 느낌표 대신 물음표를 던져줌으로써 스스로 추론하게끔 한다. 독자들로 하여금 알렉스보다 먼저 답을 추론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교과서 또한 최종 결과만 잇따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을 겪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