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결정장애 테스트와 극복하는 방법

결정장애 레벨 테스트와 극복하는 방법

이미지 출처 : Garrett-Coakley


결정장애 테스트와 결정장애 극복하기


결정장애란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느 한 쪽을 고르지 못해 괴로워하는 심리는 뜻하는 신조어로서 사전에는 없는 단어지만 요즘들어 우리가 많이 듣고 사용하는 단어이다. 현대 사회에서 선택할 사항이 많아지고, 선택지가 다양해지면서 결정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상황을 여러워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대 걱정말아요, 톡투유' 의 최진기 샘이 말하는 결정장애에 관한 이야기 들어보세요. 세상이 이런 결정장애도 있다니! 사실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황당한 사연입니다.






결정장애 레벨 테스트


결정장애 레벨 테스트와 극복하는 방법

이미지 출처 : Orin-Zebest


1. 메뉴를 선택하느라 식당 안에서 30분 이상 시간을 보낸 적이 있으며, 타인이 결정해준 메뉴를 그냥 먹을 때가 많다.

2. 나 혼자는 쇼핑을 못하고 꼭 옆에 대신 결정해줄 친구가 있어야 한다.

3. 누군가의 질문에 대한 답은 대부분 "글쎄", "아마도"와 같은 말이다.

4. 사소한 결정을 부탁하는 글을 인터넷에 올린 적이 있다.

5. 보고 싶은 TV프로그램을 선택하지 못해 채널 변경을 반복한 적이 있다.

6. 누군가에게 선택을 강요받는 것에 대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낀다.

7. 제대로 된 선택을 하지 못해 일상생활에서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





0~2개 선택  결정장애와는 무관한 지극히 정상 범주에 있는 사람. 단순한 성격이 약간 우유부단할 뿐 걱정한 단계는 아니다.


3~5개 선택  결정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초기 단계. 제대로 된 선택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 본인은 물론 주변인들이 매우 답답해할 수도 있다.


6개 이상 선택  심각한 결정장애를 겪고 있는 중.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작은 것 하나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결정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결정장애 레벨 테스트와 극복하는 방법

이미지 출처 : Lauren-Macdonald


1.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을 임의로 제한한 뒤 그 안에서 선택하게 합니다. 가령 식당에 가서 여러가지 메뉴 중에서 골라야 한다면 일단 두가지를 골라주고 그 중에서 한가지를 고르게 합니다. 


2. 결정을 해야 하는 마감 시간을 정해 줍니다. 만약 기한안에 결정을 하지 못할 경우 이번엔 포기하고 다음 기회로 넘기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음이 불편하지 않도록 사소한 것을 선택하는 것부터 연습을 시작합니다. 게임을 통해 선택한다는 것 자체를 느끼지 못하도록 자연스럽게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할 것인가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